글쓰기ㆍ독서 지도자과정
독서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감성과 정서를 함양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방법을 키워주는 글쓰기ㆍ독서 전문가양성과정입니다.
○ 교육시간 : 글쓰기ㆍ독서 각 36시간 (3시간x12회)
○ 강 사 진 : 창의인성지도자
○ 교육내용
1) 글쓰기지도자과정
회 |
주제 |
세부내용 |
1 |
정보전달과 기록문 기행문 |
· 설명문 / 설명을 하는 세부방식 - 정보 전달을 위한 객관적인 글 |
2 |
· 보고서, 관찰글 등 실용글쓰기 / 여행 감상과 견문 - 기록문의 짜임과 특성 - 조사, 견학, 실험, 관찰 보고서 | |
3 |
느낌과 생각을 키우는 감상글쓰기 |
· 독후감과 다양한 감상글 - 다양한 형태의 독서감상문 - 논술식 독서감상문과 서평 - 그 외 다양한 체험감상문 |
4 |
감성을 키우는 창의적 글쓰기 |
· 목적에 맞는 편지글쓰기 · 운문지도 - 살아있는 표현 - 시쓰기의 단계별 지도 · 동화 / 창의적 발상과 상상력 키우기 · 극본 / 극본의 특징과 구성 |
5 | ||
6 | ||
7 |
우리말과 바른 글쓰기 |
· 글쓰기 기초공부 - 원고지 사용법 / 품사와 문장성분 / 아름다운 우리말 |
8 |
주장과 근거로 설득하는 글쓰기 |
· 주장글 - 주장과 근거, 사실과 의견, 원인과 결과 - 서론, 본론, 결론 쓰기 - 문제발견과 논술문쓰기 |
9 | ||
10 |
수업지도안 구성 |
· 연간 수업계획안 짜기 · 수업지도안 짜기 |
11 | ||
12 |
평가 및 시연 |
· 시연, 모의수업 · 평가 및 마무리 |
2) 독서지도자과정
회 |
주제 |
세부내용 |
1 |
발문하기 |
· 스키마의 이해와 활성화를 위한 활동 · 발문의 이해와 실제 |
2 |
독서토론 |
· 독서토론의 이해와 효과 · 독서토론의 실제 |
3 |
책 읽은 후 활동 |
· 글의 내용이해를 위한 독후활동 · 창의적인 다양한 표현활동 |
4 |
아동문학의 이해 |
· 아동문학의 개념이해 ㆍ근대 이전, 이후의 아동문학사 |
5 |
독서지도의 실제 |
· 스스로 서는 어린이 · 세상을 보는 슬기 |
6 |
· 함께 사는 아름다운 세상 · 우리 것을 이어주는 동화 | |
7 |
· 정보와 지식의 확장 · 사회과학, 자연과학에 관한 도서 | |
8 |
여러 가지 읽기 방법 |
· 글의 종류에 따른 읽기지도 · 스토리텔링과 북토크 |
9 |
독후활동의 실제 |
· 모둠독서활동 · 독서신문 만들기 |
10 |
· 미니북 만들기 | |
11 |
수업지도안 구성 |
· 연간 수업계획안 짜기 · 수업지도안 짜기 |
12 |
평가 및 시연 |
· 시연, 모의수업 · 평가 및 마무리 |
※ 위 2개 과정과 함께 입문과정 수강시 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등록과정 중 글쓰기ㆍ독서지도자 자격증 취득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For 부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간자격 취득] 우리문화체험 지도자과정 (0) | 2016.04.08 |
---|---|
[민간자격 취득] 창의인성요리 지도자과정 (0) | 2016.04.08 |
[민간자격 취득] 미술심리상담 지도자과정 (0) | 2016.04.08 |
[민간자격 취득] 창의활동코치 지도자과정 (0) | 2016.04.08 |
[민간자격 취득] 논술토론 지도자과정 (0) | 2016.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