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문학당
고전을 바탕으로 한 철학, 역사, 예절, 다도, 음악 5개 분야와 체험활동 및 토론수업을 접목한 융합교육으로 창의 인성교육의 장을 엽니다. 인문학적 삶의 실현을 통한 자기주도적 행복을 찾고 바른 인성을 함양합니다.
○ 교육시간 : 총 30시간 (2시간x15회)
○ 대 상 : 초등 3~6학년, 중ㆍ고등학생 1~3학년
○ 강 사 진 : 인문교육원 전문강사
○ 교육내용
회 |
주제 |
세부내용 |
1 |
고전과 생각나누기 Ⅰ 어떻게 살아야 할까? |
· ‘논어’를 통하여 삶을 사는 지혜와 생각의 전환을 통한 나의 존재가치를 알게 된다. |
2 |
고전과 생각나누기 Ⅱ 생각을 바꿔 볼까? |
· ‘장자’를 통하여 인식의 다양성과 발상의 전환이 필요함을 알게 한다. |
3 |
고전과 생각나누기 Ⅲ 나의 이야기는? |
· ‘이솝우화’를 통하여 자신의 가치와 생각이 반영된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본다. |
4 |
위인과 떠나는 역사여행 Ⅰ 하나의 마음 |
· 홍익인간에서 시작되어 한마음과 어울림의 정신으로 지금 이 시대에 필요한 가치와 의미를 배운다. |
5 |
위인과 떠나는 역사여행 Ⅱ 창의 리더십 |
· 사람을 사랑할 줄 아는 인간의 마음이 창의의 원동력이며 그러한 마음을 지닌 자가 진정한 리더임을 배운다. |
6 |
위인과 떠나는 역사여행 Ⅲ 역경 속에 핀 꽃 |
· 어려움 속에서도 잃지 않는 자기만이 가진 가치의 힘을 알게 한다. |
7 |
「성학십도」의 지혜 Ⅰ 선한 마음은 하늘의 선물 |
· 하늘이 내려준 착한 본성대로 사는 것이 자신의 참모습이라는 것을 일깨워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
8 |
「성학십도」의 지혜 Ⅱ 자기관리는 바른생활습관 |
·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과 자기관리로부터 시작하여 세계인으로 성장하는 자기경영철학을 배운다. |
9 |
「성학십도」의 지혜 Ⅲ 하루를 잘 사는 법 |
· 인간의 착한 본성인 ‘사랑’과 ‘공경’의 모습으로 하루의 생활 속에서 실천함을 배운다. |
10 |
차 속에 숨겨진 인성코드 Ⅰ 나를 사랑하는 마음 |
· 한 잔의 차를 통해 나를 만나고, 차가 향기를 내듯 나 또한 어떤 향기로 살아야 할지 생각해 본다. |
11 |
차 속에 숨겨진 인성코드 Ⅱ 함께하는 즐거움 |
· 만남은 살림으로, 차(茶)를 대접하는 행동을 통해 나누며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
12 |
차 속에 숨겨진 인성코드 Ⅲ 표현의 행복 |
· 차(茶)와 관련된 다양한 표현을 통해 멋과 여유, 진정한 행복을 느끼게 한다. |
13 |
즐거움을 주는 음악 Ⅰ 친해지면 보여요! |
· 한국인의 마음과 정서가 담겨진 우리의 음악을 살펴보고 우리음악과 친해지는 시간을 갖는다. |
14 |
즐거움을 주는 음악 Ⅱ 자연을 담은 소리 |
· 자연의 재료로 만들어진 우리 악기의 소리는 희노애락의 인간의 마음을 잘 표현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
15 |
즐거움을 주는 음악 Ⅲ 그림 속 즐거움 |
· 그림 속에 담긴 조상들의 음악세계와 세계무형문화재인 종묘제례악을 통해 종합예술의 문양을 배운다. |
'프로그램 For 학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존중배려교실 (0) | 2016.04.09 |
---|---|
우리문화 체험교실 (0) | 2016.04.09 |
미술심상 체험교실 - 내 안의 보물찾기 아트테라피 (0) | 2016.04.09 |
글로벌 매너교실 (0) | 2016.04.09 |
버츄프로젝트 - 미덕의 언어 배우 (0) | 2016.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