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심상 체험교실 - 내 안의 보물찾기 아트테라피
미술이라는 매체로 자신의 내면인 기분, 감정, 경험을 자연스럽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과정을 통해 자존감 향상과 창의력 개발에 도움을 줍니다. 성취감, 자신감, 만족감을 얻음으로써 학교생활과 일상생활의 적응력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 교육시간 : 총 24시간 (2시간x12회)
○ 대 상 : 초등 1~6학년, 중학생 1~3학년
○ 강 사 진 : 차세대리더십센터 전문강사
○ 교육내용
1안)
회 |
주제 |
세부내용 |
준비물 |
1 |
나를 소개합니다 |
· 이름 꾸미기, 커피로 이름쓰기 등 활동을 통해 라포형성 및 정서이완 |
도화지, 색연필, 물풀, 커피가루, 필기도구 |
2 |
교실풍경 |
· 동적학교생활화, 2인 공동화 그리기를 통한 학교생활파악 및 또래관계 점검 |
도화지, 색연필, 필기도구 |
3 |
분노 다루기 |
· 화산 그리기, 앵그리 스톤 만들기 활동을 통해 분노 인식과 발산, 감정 조절 |
도화지, 채색 도구, 칼, 폴리머 클레이, 폴리머 스틱 |
4 |
내 얼굴을 그려요 |
· 얼굴표정 꼴라주, 감정파이 만들기를 통한 자기인식, 감정 인식 |
도화지, 잡지, 가위, 풀, 필기도구 |
5 |
내가 그리는 명화 |
· 명화 이야기를 배우고 명화 재구성(뭉크 ‘절규’)하면서 무의식 표출 |
도화지, 색연필, 필기도구 |
6 |
가족 속의 나 |
· 물고기 가족화 그리기, 손가락 장갑인형 만들기 활동을 통한 가족 관계의 역동 파악 |
도화지, 색연필, 필기도구, 일장갑, 싸인펜 |
7 |
내 안의 이야기들 |
· 난화 그리기, 짧은 이야기 만들기 활동을 통한 무의식 역동 탐색 |
도화지, 색연필, 필기도구 |
8 |
생각주머니가 커졌어요! |
·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찾기, 내 생각 그리기로 자기 생각과 감정 인식 |
도화지, 색연필, 필기도구 |
9 |
마음으로 통해요! |
· 공동화 그리기, 퍼즐 맞추기 활동으로 상호 협동심 향상과 성취감 경험 |
전지, 크레파스, 검정색 도화지, 스카치테이프 |
10 |
내가 만드는 세상 |
· 요술램프가 있다면?, 무인도화 그리기를 통한 자기 욕구 인식과 발산 |
도화지, 색연필, 필기도구 |
11 |
내 안의 거인을 깨워요 |
· 손 모양 본뜨기, 나의 장점 쓰기를 하면서 긍정적인 자아 개념 형성 |
도화지, 싸인펜, 석고붕대 |
12 |
30년 후 동창회 |
· 내가 신문에 나왔어요! · 명함 만들기를 하며 자기 지지와 격려 |
도화지, 싸인펜, 필기도구 |
2안) 12시간(2시간x6회) 수업으로도 운영 가능합니다.
회 |
주제 |
세부내용 |
1 |
내 이름은요! |
ㆍ커피가루, 색 모래로 이름 꾸미고 자기 소개하기 - 프로그램 소개, 라포형성 |
2 |
난화를 통해 나 이해하기 |
ㆍ난화를 색칠하고 이야기 꾸미기 - 자신의 생각 정서이해 |
3 |
내 사랑 YOU |
ㆍ가족이나 친구에 대한 이미지 형성 - 주요 타자와의 갈등관계 이해 |
4 |
즐거운 학교생활 만들기 |
ㆍ움직임이 있는 학교생활화 그리기 - 자신이 학교에서 느끼는 관계와 갈등 인식과 이해 |
5 |
내가 쉴 곳은 어디일까요? |
ㆍ안전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던 장소 그리기 - 내면의 안전한 장소를 가지게 하여 편안함 느끼기 |
6 |
마음의 창문 |
ㆍ창문 너머로 내가 바라는 세상을 그리기 - 긍정적 자아개념, 자신감 향상 |
'프로그램 For 학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인문학당 (0) | 2016.04.09 |
---|---|
우리문화 체험교실 (0) | 2016.04.09 |
글로벌 매너교실 (0) | 2016.04.09 |
버츄프로젝트 - 미덕의 언어 배우 (0) | 2016.04.09 |
꿈 드림 스쿨 (0) | 2016.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