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For 학생

생각그물로 우리역사 정복하기

by 지교본부 2016. 4. 9.

 

 

생각그물 우리역사 정복하기


생각그물의 활용을 통하여, 자랑스러운 우리 역사를 알고 자긍심을 가지며, 교실에서 배우는 역사공부의 내용을 쉽고, 풍부하게 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이 가능합니다.


○ 교육시간 : 각 12시간 (2시간x6회)

○ 대 상 : 초등 3~6학년

○ 강 사 진 : 차세대리더십센터 생각그물 전문강사

○ 교육내용


1) 1단계

주제

세부내용

1

생각그물의 이해와 활용방법

ㆍ생각그물의 이해와 효용성

ㆍ이미지 활용하기

ㆍ생각그물 작성법과 활용방법

2

선사시대와

고대국가의 성립

ㆍ선사시대의 이해와 비교대조

ㆍ고대국가의 특성과 성립

ㆍ활동: 이미지화의 실제와 생각그물 작성하기

3

삼국통일과 발해

ㆍ삼국통일 과정의 이해와 의미

ㆍ통일신라와 발해의 흥망성쇠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4

후삼국 통일과 고려

ㆍ후삼국통일과 왕건의 융화정책

ㆍ고려의 내외관계와 흥망성쇠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5

조선의

건국과 안정

ㆍ조선의 건국과 안정화 단계

ㆍ사림의 등장과 붕당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6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ㆍ양란의 원인과 과정

ㆍ양란 이후 사회변화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2) 2단계

주제

세부내용

1

영정조 시기와 사회발전

ㆍ영조의 탕평책과 정조의 르네상스

ㆍ붕당정치의 허와 실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2

서양문물과 실학의 등장

ㆍ실학의 등장과 사회개혁의 노력

ㆍ신분제의 동요와 서민 문화의 발달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3

외세의 침략과 대한제국

ㆍ흥선대원군의 등장과 왕권강화정책

ㆍ외세의 침략과 반외세 운동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4

국권상실과 독립운동

ㆍ국권침탈의 과정의 이해

ㆍ임시정부와 국내외 독립운동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5

대한민국 정부수립

ㆍ해방과 세계정세

ㆍ대한민국의 출발과 이승만 정권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6

민주화와 경제 발전

ㆍ군부정권의 등장과 경제개발

ㆍ민주화 과정의 이해와 세계화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