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그물로 우리역사 정복하기
생각그물의 활용을 통하여, 자랑스러운 우리 역사를 알고 자긍심을 가지며, 교실에서 배우는 역사공부의 내용을 쉽고, 풍부하게 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이 가능합니다.
○ 교육시간 : 각 12시간 (2시간x6회)
○ 대 상 : 초등 3~6학년
○ 강 사 진 : 차세대리더십센터 생각그물 전문강사
○ 교육내용
1) 1단계
회 |
주제 |
세부내용 |
1 |
생각그물의 이해와 활용방법 |
ㆍ생각그물의 이해와 효용성 ㆍ이미지 활용하기 ㆍ생각그물 작성법과 활용방법 |
2 |
선사시대와 고대국가의 성립 |
ㆍ선사시대의 이해와 비교대조 ㆍ고대국가의 특성과 성립 ㆍ활동: 이미지화의 실제와 생각그물 작성하기 |
3 |
삼국통일과 발해 |
ㆍ삼국통일 과정의 이해와 의미 ㆍ통일신라와 발해의 흥망성쇠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
4 |
후삼국 통일과 고려 |
ㆍ후삼국통일과 왕건의 융화정책 ㆍ고려의 내외관계와 흥망성쇠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
5 |
조선의 건국과 안정 |
ㆍ조선의 건국과 안정화 단계 ㆍ사림의 등장과 붕당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
6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
ㆍ양란의 원인과 과정 ㆍ양란 이후 사회변화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
2) 2단계
회 |
주제 |
세부내용 |
1 |
영정조 시기와 사회발전 |
ㆍ영조의 탕평책과 정조의 르네상스 ㆍ붕당정치의 허와 실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
2 |
서양문물과 실학의 등장 |
ㆍ실학의 등장과 사회개혁의 노력 ㆍ신분제의 동요와 서민 문화의 발달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
3 |
외세의 침략과 대한제국 |
ㆍ흥선대원군의 등장과 왕권강화정책 ㆍ외세의 침략과 반외세 운동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
4 |
국권상실과 독립운동 |
ㆍ국권침탈의 과정의 이해 ㆍ임시정부와 국내외 독립운동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
5 |
대한민국 정부수립 |
ㆍ해방과 세계정세 ㆍ대한민국의 출발과 이승만 정권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
6 |
민주화와 경제 발전 |
ㆍ군부정권의 등장과 경제개발 ㆍ민주화 과정의 이해와 세계화 ㆍ활동: 생각그물의 실제와 활용 |
'프로그램 For 학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표현훈련 (0) | 2016.04.09 |
---|---|
내 꿈에 날개달기 꿈날 프로젝트 (0) | 2016.04.09 |
음악으로 읽어요 (0) | 2016.04.09 |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나 찾기 여행 (0) | 2016.04.09 |
엄마품·방과후 돌봄교실 프로그램 - 체인지 어린이 돌봄교실 (0) | 2016.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