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For 학생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나 찾기 여행

by 지교본부 2016. 4. 9.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나 찾기 여행


자신의 성격특성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이해와 존중, 친구를 알아가고 수용하는 마음을 키웁니다.

에니어그램을 통하여 자신의 꿈을 그려보고,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워봅니다.


○ 교육시간 : 각 8시간 (2시간x4회)

○ 대 상 : 초등 1~6학년

○ 강 사 진 :  에니어그램 전문강사

○ 교육내용


1안) 자신의 성격특성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이해와 존중, 친구를 알아가고 수용하는 마음 키우기

주제

세부내용

1

나를 소개합니다

ㆍ약속울타리 : 함께 지킬 약속을 정하고, 지켜나가기 다짐

ㆍ소망카드 : 교육 후 변화될 모습을 소망카드에 적고 목표를 세우기

2

나는 누구일까요?

ㆍ나를 보여드립니다 : 자신의 성격 특성과 관련된 단어를 5개씩 찾고 설명하기

ㆍ끼리끼리 모여라! : 에니어그램 에너지센터별 (머리, 가슴, 배) 모둠 활동 및 발표

3

너를 알고 싶어

ㆍ친구가 본 내 모습 : 짝꿍끼리 서로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리고 설명하기

ㆍ닮은 꼴 위인을 찾아라 : 나와 비슷한 위인을 찾고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기

4

우리는 친구랍니다

ㆍ내 마음에 꽃이 폈어요 : 클레이로 자신 마음 표현하기

ㆍ멋진 공동체마을 만들기 : 클레이 작품을 이용해서 공동체 마을 꾸미기


2안) 에니어그램을 통해 자신의 꿈을 그려보고, 미래를 위한 계획 세우기

주제

세부내용

1

매일 멋진 습관

ㆍ멋진 습관 자랑하기 : 습관 점검하기, 좋은 습관 자랑하기

ㆍ실천 프로젝트 : 좋은 습관 만들기 실천법을 익히고 프로젝트 실시하기

2

내 안의 보석찾기

ㆍ감정 파인드 : 감정파인더, 감정 빙고게임

ㆍ위인들의 만찬 : 성격 유형별 대표적인 위인들의 꿈과 좋은 습관찾기

3

꿈을 향한 도전

ㆍ꿈의 목록 : 꿈의 목록작성, 단기 목표세우기

ㆍ목표 사다리 : 꿈을 이루기 위한 장기로드맵 작성

4

아름다운 행진

ㆍ가장행렬 : 꿈을 이루기 위한 장기로드맵 작성

ㆍ꿈둥이들의 기자회견 : 꿈을 이룬 사람으로 기자회견에 초대된 상황극 진행하기